인생이 쓰다!인생쓰

개발/PHP

phpMyAdmin 내보내기 한글 깨짐 현상

Johnal 2021. 7. 22. 10:41
반응형

phpMyAdmin에서 내보내기는 굉장히 큰 도움이 됩니다.

필요한 테이블의 쿼리와 데이터를 sql로도 뽑을 수 있고 , 엑셀로 다운을 받아서 통계도 내고 관리를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가져오기를 사용해서, 내보내기를 사용하고 정리한 엑셀을 다시 넣어주면서 테이블을 Update도 할수있는 굉장히 유용한 기능입니다. 꼭 테이블에서만 내보내기를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제가 sql 쿼리문을 작성하고 나서 하단부에 있는 쿼리 결과 처리를 사용해서 제가 작성한 쿼리부분에 나온 데이터들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쿼리 처리

 

다양한 내보내기 종류

 

 

예전에 생성되었던 테이블에서 필요한 자료들을 엑셀로 내려받으려고 하는 와중에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필요한 쿼리문을 작성 후에 내보내기를 사용해서 CSV 파일로 다운을 받았는데 계속 한글이 깨지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분명 UTF-8로 설정하고 다운을 내려받았는데 말이죠. 

여기서 UTF-8을 잠깐 설명하자면,

 

유니코드는 전 세계의 모든 문자를 컴퓨터에서 일관되게 표현하고 다룰 수 있도록 설계된 산업 표준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러한 유니코드를 위한 가변 길이 문자 인코딩 방식들이 UTF-8과 UTF-16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따로 알아보고 블로그에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자세히 알고 있으면 좋을 것 같네요.

 

euc-kr

 

예전에 생성된 테이블을 보니 euc-kr이라는 인코딩 방식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utf-8이라는 다른 인코딩 방법으로 내보내기를 하니 오류가 난 것 같기도 합니다.

 

 

 

utf-8

 

 

이렇게 설정이 돼있는 출력 부분에서

 

 

utf-16

utf-8을 utf-16으로 바꾸면 해결이 됩니다.

오늘 엑셀이 깨지는 화면을 찍어놓으려고 작성하는데

 

이런 현상이 또 오늘 블로그를 작성하면서 내보내기를 사용해서 csv를 다운로드하였는데 오늘은 또 정상적으로 출력이 되네요.

거참,,ㅠㅠ 이상합니다. ㅋㅋㅋ 

 

 

만약에 엑셀이 깨져서 나온다면 이렇게 한번 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감사합니다. 이만! 

 

728x90
반응형

'개발 > PHP'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자열 별표 표시 (아이디, 이메일)  (0) 2020.04.29
Get값 특수문자 변경  (0) 2020.02.28